목록

리그오브레전드 후기

 오랜만에 롤을 해봤다. 리그오브레전드 오래동안 장수한 게임이며 pc방 순위 거의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있다. 현재 40%의 PC방 점유율을 차지하고있으며 또한 꾸준히 유지하고있다.

시즌2 말부터 시작해서 시즌3, 4, 5 동안 게임을 하면서 판수가 많아 티어도 꽤 높이 올라갔었다. 그러다 시즌5 쯤 게임을 접기 직전에 핵과 대리, 비매너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었고 그리고 롤을 너무 많이하다보니 게임진행상황과 게임의 형식, 게임 안에서 발생하는 경우의 수가 비슷하게 느껴지면서 재미가 떨어졌다. 그러다 오버워치가 출시되면서 오버워치로 넘어갔었다.

게임을 접은 이후에도 부캐로 가끔 게임을 하긴했지만 년마다 많이해도 솔로랭크판수가 50판을 넘지 않는 해가 대부분이었다. 시즌9 이후로 거의 1년 동안 롤을하지 않았다가 근래에 오랜만에 부캐로 배치고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배치고사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라인을 갔는데 글쓴이 실력은 예전과 비슷한데 유저 평균실력이 많이 올라갔다는 생각이 들었다. 움직임이 많아지고 무빙실력의 평균이 올라간게 느껴졌다. 평균적인 운영능력도 좋아진것같긴한데 큰 차이는 없는 느낌이었다. 현재 배치고사를 보고 낮은 티어에 안착했는데 판수가 적거나 낮은티어라서 변화를 못느낀것일수도 있다.

라이엇에서 시즌마다 변화를 주려고하는거 같은데 전체적으로 보면 게임안에서는 크게 달라진게 없는 느낌이다. 라인전하다가 유리하면 용먹고 후반엔 한타하고 바론먹고 하는게 대부분이다. 확실히 달라졌다고 느낀건 룬 시스템이다. 예전엔 ip(현재 파랑정수)로 룬을 사서 하나씩 박아야했는데 이제는 룬페이지만 구매하면 룬은 공짜다. 그리고 룬에 다양한 특성들이 붙으면서 게임에 재미요소가 추가된 느낌이었다. 아쉬운점은 룬에서 5개 정도로 선택지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 그리고 룬에서 하위 특성은 쓰는것만 쓰고 나머지는 버려지는 느낌이다.

유저들의 비매너는 예전보다 확실히 좋아진 느낌이다. 게임을 많이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욕설과 트롤링은 확연히 줄은 느낌이다. 예전엔 신고시스템을 뭐하러 만들었는지 이해할수 없을만큼 운영이 개막장이었는데 현재는 신고하면 신고한 유저가 처벌되었다 피드백메세지라도 날라온다. 하지만 메세지가 날라왔다고 신고한 유저가 정말 처벌되었는지 알수가 없고 처벌내역도 볼수가 없다. 개인적으로 아직도 라이엇의 게임운영방식은 좋지않다고 생각한다.

예전엔 이게임을 추천하고싶지 않았다. 비매너가 너무 심각해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엄청나게 받는 상황이 많았다. 현재는 비매너가 많이 줄었다고해도 라이엇에서 비매너 유저를 완전 제거할 생각은 없어보인다. 라이엇본사의 운영방식도 문제지만 라이엇코리아도 딱히 하는일이 없다고 생각된다. 경쟁작들이 출시할때마다 라이엇은 그때만 열심히 일하고 경쟁작이 없으면 다시 개판이 되는 느낌이다.

현재는 그나마 예전보다 즐길만하지만 진입장벽이 낮은게임은 아니다. 캐릭터가 많아서 좋긴한데 캐릭터가 많아서 초보자는 스킬을 다 알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유저의 실력향상은 맞으면서 배워야하는 철권의 방식과 비슷한느낌이다. 모르면 맞아야지를 전캐릭 스킬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기전까지 계속 당해야한다. 룬시스템, 유동적아이템트리 등등은 공략사이트를 참고하면 되지만 전체적인 게임의 흐름은 유튜브를 보고 배우거나 직접 당하면서 익혀야한다. 배우기는 쉽지만 익숙해지기는 어려운게임같다.

다같이 게임하기에는 이만한 게임이 없다. 피시방 점유율이 증거다. RPG는 여럿이 함께 PC방에서 하기엔 좋은게임이 아니라 생각하고 FPS 게임과 레이싱게임은 극단적으로 피지컬이 필요한게임이다. 그나마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가 같이 할만하지만 스타와 워크는 죽어가는 게임인거같다. 그나마 같이 할만한 게임이 리그오브레전드인듯하다. 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으론 앞으로 동장르의 초대박 게임이 나오지 않는이상 롤은 계속 점유율 1위를 차지할거같다. 앞으로 대작 온라인게임이 나올만한게 없어서 개인적인 생각으론 최소 5년은 더 1위를 할거같다. 이러다 새로운장르나 영화 레디플레이어원에 나온 가상현실게임이 나오기전까지 계속 우려먹는거 아닐까하는 걱정도 있다.

앞으로 몇년은 더 1위를 유지할거같으니 지금 시작해도 오래 플레이할수있을거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ㄹㄹ